본문 바로가기

Embedded/Raspberry Pi3

[Raspberry Pi3] 라즈베리파이3 OS 라즈비안 설치

컴퓨터를 작동시키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OS가 필요하다. OS에는 Windos, MacOS, Linux 등이 있다. 라즈베리파이 또한 작동시키기 위한 OS가 필요한데 그것이 라즈비안(Raspbian)이다.

 

1. OS 이미지 다운로드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의 라즈베리파이 공식사이트에서 RASPBIAN 선택 후 ZIP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다운로드 후 압축해제를 하면 이미지 파일이 나온다.

 

 

 

2. SD카드 포멧

 

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_4/eula_mac/의 사이트에서 PC 환경에 맞는 SD Card formatter를 다운로드 한다.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한다.

 

 

해당 파일을 설치 후 PC에 SD카드를 연결하고 SDCardFormatter로 포멧을 한다.

 

 

 

3. SD카드 이미지 굽기

 

이미지를 SD카드에 쓰기 위해서 부가적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Windows :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Mac : https://github.com/RayViljoen/Raspberry-PI-SD-Installer-OS-X

 

자신의 PC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설치 후 Windows의 경우 1번에서 압축 풀어둔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뒤 Write한다.

 

 

Mac의 경우 이미지 파일과 Installer를 같은 폴더에 넣어주고 터미널창에서 해당 폴더로 이동 후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그러면 마운트 되어있는 디스크 리스트가 뜨는데 설치할 SD카드를 찾아서 선택하면 자동으로 이미지가 올라간다.

 

 

 

4. 라즈베리파이 작동하기

 

SD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삽입 후 HDMI선과 전원선을 차례로 연결하면 다음과 같이 바로 부팅이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