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v Setting

[Env Setting] Fritzing 설치 및 사용법

1. Fritzing 설치

1-1. Fritzing 다운로드

다음의 링크를 통해 Fritzing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버전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사용자의 PC에 맞는 OS의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는다. Windosw8.1(64bit)의 PC에서 설치하였기에 windows(64bit)를 선택하였다.




1-2. Fritzing 압축 풀고 실행

Fritzing은 따로 설치가 필요하지 않고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을 압축 해제를 하면 바로 실행이 가능하다.


압축을 풀고 실행파일을 바로 실행했는데 시스템 에러가 뜬다면 MS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받아 설치 해주면 된다. 다음 링크를 통하면 바로 이동이 가능하다.

https://www.microsoft.com/ko-kr/download?8145


1-3. Fritzing 업데이트

Fritzing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목록에 보이는 부품 폴더내의 파일들이 새로운 파일이거나 바뀐 파일들을 나타낸다. 이런 파일들을 업데이트해서 정리할 것인지를 묻는데 Clean files을 클릭해서 정리해준다.



완료가 되면 업데이트 검사라는 새로운 창이 또 뜨는데, 업데이트된 부품이 인터넷에 올라왔다는 내용이다. Update parts를 클릭하여 업데이트를 시킨다.



완료가 되면 프로그램이 종료되는데 다시 실행시켜주면 된다.


2. Fritzing 사용

Fritzing을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오른쪽을 보면 많은 종류의 그림을 볼 수 있다. 원하는 그림을 드래그 하여 왼쪽에 갖다 놓으면 그림이 삽입된다. 또한 그림에서 핀을 클릭하면 선을 이어서 브레드보드와 연결 시킬수 있다.



 

3. Fritzing 인터페이스

Fritzing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 브레드보드 영역 : 부품 선택 영역에서 가져와 실제로 wiring(부품간의 선 연결)을 진행하는 영역이다.
  • 부품 선택 영역 : 사용할 부품을 찾거나 선택하여 브레드 보드 영역에 추가할 수 있는 영역이다. 기본적으로 아두이노, spark fun 등 여러 제조자의 부품이 등록되어 있지만, 사용자가 추가로 부품을 등록할 수 있다.
  • 부품 속성 설정 영역 : 사용할 부품의 속성을 설정하는 영역이다. 부품의 위치, 회전, 사이즈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부품에 대한 설명 및 속성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 순서에 대해 정리하면 부품 선택영역에서 사용할 부품을 고른 뒤 부품 속성 설정 영역에서 선택한 부품에 대한 속성을 수정 및 설정한다. 그리고 브레드보드 영역에서 각 부품끼리 연결을 하여 작업한다.

 

 

4. 부품 추가하기

Fritzing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기본적인 부품들은 내장되어 있다.

Fritzing는 그런 부품들을 import 시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Fritzing에는 등록되어 있지 않은 부품을 추가해보자.

 

4-1. 부품 다운로드

추가할 부품은 아래 링크를 통해 미리 다운받아야 한다.

Fritzing-Library (parts 파일 모음)

 

4-2. 부품 import

부품 선택영역 상단에 위치한 drop down 메뉴를 클릭해 import를 선택한다.

 

 

파일을 선택하는 창이 뜨는데 아까 다운로드 받아 압축 해제한 폴더로 들어가 확장자가 Fritzing file(fzpz, fzb, fzbz)인 파일을 선택한다.

 

 

위의 그림과 같이 My Parts에 추가한 부품이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브레드보드 영역으로 드래그 해보면 제대로 부품이 나오는것을 알 수 있다.

 

5. 사용할 부품의 속성 설정

사용하고자 하는 부품을 선택하여 드래그해서 브레드보드 영역에 놓으면 다음의 그림과 같이 옮겨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6. 각 부품들을 연결하기

사용하고자 하는 부품들의 속성까지 수정하였다면, 남은 작업은 브레드보드 영역에서 각 부품들끼리 연결을 해주는 작업이다.

브레드보드 영역에서 부품들을 드래그해서 위치를 변경할 수 있고, 부품을 클릭한 뒤 왼쪽 하단을 보면 회전(Ctrl+R)을 통해 부품을 회전 시킬 수 있다.

 

6-1. 브레드보드 위의 소자 연결

원하는 위치를 잡았다면 브레드보드 위에 소자가 위치하면 브레드보드의 버스가 초록색으로 활성화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6-2. 소자 케이블 연결

각 소자를 케이블(선)을 통해서 연결한다. 선을 연결하고자 하는 시작점을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하여 연결하고자 하는 끝점에 위치시키면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다.

 

 

6-3. 케이블 정리하기

위의 그림처럼 각 부품끼리 연결하였다면 완료된 것이다. 하지만 케이블이 많아지는 경우 교차되어 헷갈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가독성이 떨어지기에 선을 정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Shift + drag : 굴절을 원하는 부분을 클릭한 후에 Shift키를 누른 상태로 drag하면 케이블이 각이 진 모양으로 굴절이 된다.

- Ctrl + drag : 굴절을 원하는 부분을 클릭한 후에 Ctrl키를 누른 상태로 drag하면 케이블이 곡선으로 굴절이 된다.

또한, 케이블을 클릭 후 오른쪽 하단의 속성에서 선의 색을 변경하면 더욱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Fritzing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회로를 만들면 좌측 상단의 [파일]-[내보내기]-[이미지로]-[png/jpg]를 선택해서 저장을 할 수 있다.